거돈사지삼층석탑 보물750호 - 원주시, 강원특별자치도

주소: 대한민국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부론면 정산리 거돈사지삼층석탑 보물750호.

전문 분야: 역사적 장소.
기타 관심사항: 어린이에게 적합함.
리뷰: 이 회사는 Google My Business에서 125개의 리뷰를 가지고 있습니다.
평균 의견: 4.3/5.

📌 의 위치 거돈사지삼층석탑 보물750호

거돈사지삼층석탑 보물750호 대한민국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부론면 정산리 거돈사지삼층석탑 보물750호

거돈사지삼층석탑은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정산리에 위치한 역사적 장소로, 신라말 고려초의 절터로서 보기 드문 일탑식 가람을 지닌다. 전체 면적은 25.839㎡이며, 발굴조사 결과 9세기경에 처음 지어졌고, 고려 초기에 확장 보수되어 조선 전기까지 유지된 것으로 밝혀졌다. 절터에는 중문터, 탑, 금당터, 강당터, 승방터, 회랑 등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금당의 규모는 앞면 '5칸, 옆면 3칸으로 2층 건물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중문지 북쪽의 3층석탑(보물 제750호)은 사찰이 처음 세워질 때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신라 석탑의 전형적인 양식을 따르고 있다. 탑의 동쪽에는 원공국사 지종(930~1018)의 묘탑인 원공국사승모탑(보물 제190호)이 있으며, 원공국사승묘탑비(보물 제78호)가 그 옆에 있다. 이 탑비에는 1025년 최충이 문장을 짓고 김거웅이 글씨를 썼다.

자세한 정보

  • 주소: 대한민국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부론면 정산리 거돈사지삼층석탑 보물750호
  • 전문 분야: 역사적 장소
  • 기타 관심사항: 어린이에게 적합함

리뷰

이 회사는 Google My Business에서 125개의 리뷰를 가지고 있으며, 평균 의견은 4.3/5이다. 많은 이용자들이 이 역사적 장소의 아름다움과 역사적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추천 사항

거돈사지삼층석탑을 방문하는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역사와 문화에 관심이 있는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장소이다. 또한, 탑과 기타 유물들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역사와 문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의 리뷰 거돈사지삼층석탑 보물750호

거돈사지삼층석탑 보물750호 - 원주시, 강원특별자치도
Reno P.
4/5

현계산 기슭의 작은 골짜기를 끼고 들이 펼쳐진 곳에 있는 절터로 면적은 25.839m 이다 발굴조사 결과 신라 후기인 9세기경에 처음 지어졌고, 고려 초기에 확장 보수되어 조선 전기까지 유지된 것으로 밝혀졌다. 절터에는 중문터, 탑, 금당터, 강당터, 승방터, 회랑 등이 확인되었는데, 금당의 규모는 앞면'5칸, 옆면 3 칸으로 2층 건물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중문지 북쪽의 3층석탑(보물 제750호)은 사찰이 처음 세워질 때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이는 신라 석탑의 전형적인 양식을 따르고 있다. 사찰 뒤편 언덕에는 원공국사 지종(930~1018)의 묘탑인 원공국사승모탑(보물 제
190호)이 있다. 탑의 동쪽에는 승묘탑과 함께 세운 원공국사승묘탑비(보물 제78호)가 있는데, 1025년 최충이 문장을 짓고 김거웅이 글씨를 썼다.
거돈사는 신라말 고려초의 절터로서 보기 드문 일탑식 가람으로, 주목할 만한 곳이다.

거돈사지삼층석탑 보물750호 - 원주시, 강원특별자치도
견민
5/5

역시 지극히 개인적인 평가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이 곳의 탑과 금당은 특이하다
둘다 지상에 돌로 기단을 쌓고 그 위에 탑과 건물을 올렸다
금당은 허물어져 그 흔적만 남았지만 석조좌대를 보면 불상의 크기가 가늠이 되고 그래서 이 절의 크기와 중요도와 역할도 미루어 짐작이 간다
원공국사 탑비도 놓치지말아야하고 지금은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이전하고 복제품을 세워둔 원각국사 승탑지에서 내려다보는 전망도 좋다
특히 석양무렵 커다란 느티나무 가지에 걸린 태양의 느낌이 좋다
길 건너편 옛날 초등학교 자리에 있는 당간지주까지 보아야 거돈사지를 다 본거라고 할 수 있다

거돈사지삼층석탑 보물750호 - 원주시, 강원특별자치도
Kim B. (.
5/5

고즈넉하니 산책하기 좋은 곳입니다'

거돈사지삼층석탑 보물750호 - 원주시, 강원특별자치도
정성현
4/5

거돈사는 신라말에 창건하여 고려조에 번성한 사찰이다. 임진왜란 때 왜군에 의하여 소실되어 폐사지로 남아 있다.
삼층석탑은 석가탑을 닮은 신라양식의 탑인데 약간 규모가 작아 기단부 아래에 토층기단과 계단을 만들어 크게 보이도록 했다.
탚 앞쪽에는 배례석이 있는데 폐사지에 들어선 민가에서 빨래판으로 쓰다가 환수되었는데 빨래를 치대던 부분은 검게 변색되어 있다.

거돈사지삼층석탑 보물750호 - 원주시, 강원특별자치도
Sky Y.
5/5

거돈사지 폐사지프로젝트2-다시 찬란한 빛으로. 도예가 장상철의 12000점의 도자 설치 전시. 고요한 거돈사지에서 만나는 황홀경. 방문일은 23년11월1일, 전시는 11월 5일 밤 10시까지.

거돈사지삼층석탑 보물750호 - 원주시, 강원특별자치도
Cheon H. L.
5/5

탁 트인 공간에 나무, 석탑이 멋진 공간입니다. 건너편 관련된 박물관도 잘 되어 있네요.

거돈사지삼층석탑 보물750호 - 원주시, 강원특별자치도
우장문
5/5

색다를 귀부와 이수를 가진 비와 복제품이지만 멋진 부도, 그리고 마음을 다스려주는 절터가 좋았어요.
복원으로 본래의 고풍스러움은 약해졌지만 3ㅈ등 석탑도 좋았구요.

거돈사지삼층석탑 보물750호 - 원주시, 강원특별자치도
Janghee L.
5/5

원주 거돈사지 금당터 앞에 서있는 신라시대 9세기경의 산층석탑 (보물 750호).
옛 영화는 간데없고 석탑만 남아있네.

Go up